모즈바(MozBar) : 백링크 작업을 위한 필수 크롬 익스텐션 - 해나

인터넷 정보

모즈바(MozBar) : 백링크 작업을 위한 필수 크롬 익스텐션 - 해나

블루베리 댓글 0 조회 118
[ 무료 나눔 ]


백링크 작업전에 사용하는거 같네요. 백링크가 중요하다는데 아직 잘 모르겠어요.
아주 웹사이트 구글 검색노출을 위한 백링크 도움되는 정보라고 생각됩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검색엔진 최적화(SEO) 및 백링크 작업에 유용한 크롬 툴을 하나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모즈(Moz)사의 모즈바(MozBar)인데요. 크롬 익스텐션으로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고, 사용법도 간단합니다. 저는 주로 백링크 작업을 위한 DA(도메인 점수) 및 PA(페이지 점수)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어요.



◆ 소개에 앞서 주의사항 

1. 백링크에 대해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제가 여기서 말하는 '백링크'는 검색엔진최적화(SEO) 기법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많은 사람이 흔히 말하는 유입용 링크(블로그 노출이 되지 않을 때, 타 블로그에 링크를 걸어 유입시키는 것)와는 개념이 다릅니다. 

2. 제 경험상 티스토리 블로그에 SEO용 백링크를 거는 것은 전혀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좀 더 심하게 표현하자면, 시간 낭비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정말 특수한 경우를 빼고는요. 이유는 많지만, 그 부분까지 설명하려면 글이 엄청 길어질 수 있어서 일단 이렇게만... 워프에는 좋습니다????

3. 백링크는 누가 뭐래도 자연적인 백링크(Organic Backlink)가 최고입니다. 좋은 콘텐츠를 작성하면 그만큼 내 글이 커뮤니티나 블로그 등 여러 사이트에 자연적으로 공유되겠죠. 크X이나 Fiverr 같은 곳을 보면 유료로 백링크를 판매하는 분들을 볼 수 있는데, 추천하지 않습니다. 혹시라도 잘못해서 낮은 퀄리티의 백링크가 무더기로 걸리면 오히려 SEO에 악영향을 끼치는 경우도 많거든요. 굳이 수동으로 걸어야 한다면 직접 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 모즈(Moz) 소개


모즈는 SEO 및 애널리틱스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회사로, 해외의 디지털 마케터 사이에서는 정말 유명한 회사입니다. SEO 관련 정보를 꾸준히 제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약 백만 명 가량의 마케터로 이루어진 온라인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있어 이곳에서 매일 수많은 사람이 SEO 관련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습니다.

모즈는 백링크 작업에 있어 필수인 Domain Authority (도메인 신뢰도)의 계산 알고리즘을 가장 정확하게 구현한 곳이어서, SEO나 백링크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면 가장 첫 번째로 머릿속에 떠오를 정도로 신뢰도가 높은 곳입니다.



◆ 모즈바(MozBar) 장점

모즈바의 기본 기능은 모두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물론 유료 기능도 있지만, 저는 무료 기능만으로도 충분해서 무료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온페이지 SEO (On-page SEO): 페이지의 타이틀, 메타 디스크립션, 헤딩 태그(h1~h6), 이미지 Alt 태그 등을 분석해 페이지의 최적화 상태를 보여줍니다.
일반 속성 (General Attributes): 로봇 접근 가능 여부, 캐노니컬, 페이지 로딩 시간, 구글 캐시 URL 등 페이지의 상태를 보여줍니다.
링크 측정 (Link Metrics): PA(페이지 신뢰도)와 DA(도메인 신뢰도), 그리고 백링크의 숫자를 보여줍니다.



◆ 툴바 설치 및 활성화 하는 법



1. Moz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한 후에, 툴바를 설치합니다. 링크는 https://moz.com/products/pro/seo-toolbar 입니다. 'Download MozBar Free'를 눌러주세요.
2. 그럼 익스텐션이 설치되고, 툴바에서 아래 아이콘을 눌러주시면 모즈바가 활성화됩니다.
3. 로그인이 안 되어 있다면, 아무 정보도 뜨지 않을 거예요. 파란색 'Log In' 버튼을 눌러서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후 자동으로 열리는 창은 닫으시면 됩니다).



◆ 활용법 I: 온페이지 SEO

모즈바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한데, 먼저 SEO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온페이지 SEO 분석 페이지 먼저 보여드릴게요. 예시는 티스토리 공식 블로그입니다 (https://notice.tistory.com/2530).


페이지마다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메타 디스크립션, 헤딩 태그 등 온페이지 최적화에 중요한 요소가 제대로 들어갔는지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 활용법 II: 페이지별 링크 점수



Link Metrics 탭을 누르시면, 해당 페이지에 대한 점수와 루트 도메인에 대한 점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백링크를 걸기 전에 꼭 확인해야 할 부분이죠.



◆ 활용법 III: 검색 페이지(SERP)에서 링크 점수 빠르게 확인하기


모즈바 익스텐션을 활성화하시면, 구글의 검색 결과에서도 DA와 PA를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각 각의 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 마치며

이 글을 처음 쓰기 시작했을 때는 모즈바에 대해 간단히 소개만 하려고 했는데, 쓰다보니... 음... 이와 관련된 일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고 저도 계속 사용하는 거라 어느 선까지 풀어야 할지 모르겠네요ㅋㅋㅋㅋ 주변에서 계속 알려달라해도 모른 척 했던 건데 이렇게 카페에 소개하게 됐...

이미 모즈바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도 계실 거고, 백링크에 대한 개념이 익숙하신 분들은 제가 위에서 대충 설명한 것만 읽으셔도 어떻게 활용 되는지 이미 간파하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딱 여기까지만! ㅋㅋㅋㅋ

어느 도구나 마찬가지지만, 얼마나 많이 알고 사용하느냐에 따라 정말 강력한 도구가 될 수도 있고 쓸모없는 도구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 통계 및 분석에서는 그 어떤 것도 이길 수 없을 만큼 강력한 툴인데, 이마저도 등록만 해두고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도 많으니까요. 인터넷에 있는 각종 블로그 관련 툴, 그리고 심지어는 머신2.0까지도 이용자에 따라, 그리고 활용도에 따라 결과가 천차만별로 달라지는 듯합니다.

따라서, 모즈바를 사용하기 전에 백링크 관련 배경지식을 충분히 쌓아두고 사용하시길 권합니다. 블로그를 잘 키워보려고 사용하는 건데 잘못 활용해서 오히려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면 차라리 안 하는 것만 못하니까요.

그럼 모두 편한 밤 되세요!



0 Comments     0.0 / 0
제목